티스토리 뷰
갈수록 어려워지는 서민들에게 정부가 소액생계비 100원을 오늘 3월 27일부터 출시되어 지원해 준다고 합니다. 각종 공공요금은 물론이고 모든 물가도 계속 오르고 있는 요즘 소득이 낮아 불법 사금융에 노출되기 쉬운 취약계층과 어려운 서민들을 위해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당일 바로 대출해 주는 제도라고 하는데 자세히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소액생계비(긴급생계비) 대출의 사전 예약 첫날인 지난 22일 신청자가 폭주하는 바람에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 접속이 마비되기도 했다는데요, 출시 첫날인 27일 오늘 하루. 전국 46개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생계비 대출을 받은 사람이 1천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이중에는 사전예약을 하지 못해 돌아간 사람도 다수라고 하네요.
1. 소액생계비(긴급생계비) 대출
소액생계비(긴급생계비) 대출은 정부에서 소득이 없거나 많지 않고 신용상태가 좋지 않아 불법사금융 등 고금리대출이 불가피한 국민들을 위한 정책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은 정부 산하기관으로 서민들의 금융문제를 해결하고자 설립된 기관으로 올해 공급규모는 1,000억 원으로 꼭 필요한 자금의 용도가 생계비인 경우 이용 가능합니다.
대부금융협회가 지난해 불법사금융 거래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불법사금융 피해자의 연환산 평균 금리가 연 414%에 달하고, 평균 대출금액은 382만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400%가 넘는 살인적인 고금리의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이번 소액생계비 대출은 연체자와 소득증빙 확인이 어려운 경우도 자금용도가 생계비일 경우 지원 가능하다고 합니다.
2. 소액생계비 신청한도 및 조건
소액생계비 대출은 제도권 대출이 어려운 조신용 저소득 금융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기때문에 연체나 소득 여부에 상관없이 이용 가능하지만 국세 및 지방세가 체납된 경우나 대출, 보험사기 등으로 등록된 경우 대출이 거절될 수도 있으며,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해 상환계획 상담을 통해 상환의지가 확인된 사람에 한해 가능합니다.
▶ 만 19세 이상 성인
▶ 신용평점 하위 20%이하 (NICE 744, KCB 700)
▶ 연소득 3,500만원 이하
※ 제도권 금융이나 기존의 정책서민금융상품 이용이 어려운 분들 우선 지원)
▶ 동일인 1회 지원(반복 지원 불가)
▶ 유흥목적이 아닌 생계비(의료, 주거, 교육비 등)를 위한 목적
▶ 최대한도 100만원, 최초 50만 원 대출 후 6개월 이상 성실 상환 시 50만 원 추가 대출
▶ 이자 : 최초 대출시 연 15.4 적용. 6개월마다 2차례 3% p금리인하
- 6개월 이상 성실하게 상환 및 금융교육 이수시 우대금리 제공,
- 6개월 상환 후 12.4% , 1년간 성실하게 상환 시 9.4% 추가 대출이용 가능
예) 납입 이자 최초 50만 원 대출 시 월 6,416원. 6개월 성실납부 후 월 이자는 5,166원, 추가 6개월 후 3,916원으로 인하)
▶ 중도상환 수수료 없음, 만기는 1년이나 성실하게 납부 시 최대 5년까지 연장 가능
▶ 상환방식 : 만기 일시상환으로 만기 도래 전까지 이자만 납부
※ 금융교육이수 방법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포털(https://edu.kinfa.or.kr) 접속 - 회원가입 - 온라인 교육 - 대출이용자교육 -소액생계비대출 접속 후 교육 이수
3. 소액생계비 신청방법
예약인원이 많이 몰리면서 신청과 상담 방법이 변경됐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휴대폰 본인 인증 후 온라인예약(sloan.kinfa.or.kr) 또는 국번 없이 1397번 전화 예약
▶신청서류 : 신분증, 대출을 수령할 본인 명의 예금통장 사본 지참
▶ 상담예약 및 센터방문 일정
온라인 또는 전화 상담예약 | 센터방문 및 대출상담 |
3.22(수) ~ 3.24(금) | 3.27(월) ~ 4.21(금) |
3.29(수) ~ 3.31(금) | 4.3(월) ~ 4.28(금) |
4.5(수) ~ 4.7(금) | 4.10(월) ~ 5.4(목) |
▶ 본인이 사는 지역의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어디에 있는지 미리 확인하시고 반드시 먼저 예약하신 후 서민금융통합지원세터 방문 상담 후 신청이 가능하니 꼭 예약 먼저 하시기 바랍니다.